가로망
街路網 (Street network)
도시내의 간선가로나 보조가로 구획으로 된 가로 등을 조합한 망형조직 격자형은 토지이용상 방사 환상형은 교통처리를 주 목적으로 하는 이점이 있으나 대부분 2가지를 합성한 형태가 많다.
가변차선제
可變車線制 (reversible lane)
도로의 효율적 이용교통 소통의 원활화도로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제도로 보통 대도시내 교통 혼잡 구간에서 쓴다. 도로는 원래 좌우 동일차선제를 유지하나 대도시에서는 교통시간에 따라 좌우차선의 교통용량이 큰 차이를 보여 그 구간 유출입 차량의 상대적 소통효율이 떨어져 교통소통에 막대한 시간낭비를 가져오게 된다.따라서 좌우차선수를 시간 교통량에 맞게 조절하여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고자 차량통행이 많은 쪽의 차선수를 늘려주고 적은 쪽을 줄여 주는 것이다. 이 가변차선제의 통행신호방식으로는 표지판식 신호등식이동가설물식 3가지가 있으며 차선색은 황색 파선으로 한다.
가우스등각2중투영도법
等角2重投影圖法 (gauss conformal double projection)
지구표면은 바른 구면이 아니고 회전타원형이므로 지도에 투영하는 데에는 회전 타원형을 먼저 구면에 투영한 다음에 구면을 여기에 접하는 원주에 메르카토르도법으로 투영하여 지도를 만든다. 이 과정을 2중투영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우스는 회전타원면에서 구면으로 투영할 때 등각성을 유지시키는데 이것을 등각 2중투영이라 한다.
가정수
加定數 (Addition constant)
기계의 회전축에서 대물렌즈 중심까지의 거리에 렌즈의 초점거리를 더한 것으로 C라고 표시한다. C는 10-30 cm 의 값이지만 폴로형 망원경[porro- type telescope] 은 C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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