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공학
工學 (fuzzy engineering)
과학기술에는 걸맞지 않는다고 여겨지고 있던 인간의 사고나 판단의 애매함을 수량화하는 것으로 인간과 밀접하게 관련된 기계나 시스템에 새로운 발전의 길을 여는 공학분야. 1965년에 미국의 수학자 L.A.Zadeh박사가 퍼지[fuzzy=희미한]이론을 제창한 것이 시초. Yes[1]No[0] 등으로 나눌 수 있는 디틀적 발상이 아니라 어느곳도 아닌 중간영역에 착안한 것이 특징. 특히 정보처리나 제어분야에서 성과가 활발하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로보트지하철 자동운행시스템엘리베이터음성인식장치의료진단 등에 응용하여 실용화하고 있으며 경영학이나 마키팅에의 응용도 시도되고 있다.
펄스
전압 또는 전류의 급격한 변화의 반복을 말한다. 전압 또는 전류의 변화방식 즉 형태에 응하여 구형펄스 톱형펄스 등이 있지만 데이터관계에 있어서는 구형펄스가 가장 많이 쓰여지고 두 값[2치]을 펄스의 유무에 데응시켜 정보전달의 수단으로 하고 있다.
편각
偏角 (Defleation angleArgument)
직선 PQ 에서 Q 점측의 연장선을 기준으로 하여 직선 QR 이 이룬 각을 직선 QR 의 편각이라하고 QR이 우측에 있으면 + 좌측이면 - 로 정한다. 또 광선이 프리즘 등에 의하여 진로를 변경할 때의 각을 편각이라고 한다.
편각법
偏角法 (Deflection angle method)
트래버어스 측량에서의 측각법 가운데 측선에 대한 편각을 측정하는 방법. 또는 노선측량에서의 곡선설치법 가운데 현장의 접선에 대한 편각을 구하여 곡선을 그리는 방법을 말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