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관리
Project Management (사업/계약관리)
사업이란 비반복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창출해 내기 위해 채택된 한시적 노력들을 말한다. 사업관리란 사업과 관련된 이해 관계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관련 지식. 기술. 도구. 기법 등을 사용하여 제 과정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함으로써 사업의 성공적 완결을 보장하는 활동을 말한다.
사업관리 검토
Program Management Review (사업/계약관리)
부여된 시스템의 현상태를 결정할 목적으로 시스템 프로그램 담당부서(SPO) 또는 시스템 프로그램 관리자(PM)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리 수준 검토를 말한다.
☞ PMR(Program Management Review)
사업관리 기관
Project Management Organization (정책/제도)
1. 사업의 계약부터 종결 시까지 사업계약. 일정관리. 위험관리. 형상관리. 품질관리 및 개발시험평가 등 관련된 제반 업무를 관리하는 주된 기관을 말한다.
2. 사업별 세부 내용과 예산을 구체화하고 승인 준비부터 사업 종결시까지의 제반 업무에 대한 관리 책임이 있는 주된 기관으로서 방위사업청. 각 군. 국직 부대 및 기관. 국과연. 사업관리단(PMO)과 특정 사업을 관리하도록 지정된 국본. 합참의 부서.
사업관리 기관의 장
System Program Manager (정책/제도)
어떤 시스템의 사업관리에 대한 책임자로 지정된 자. 사업관리기관의 장에게는 승인된 사업을 수행 및 지원할 수 있도록 전적인 권한. 책임 및 자원들을 부여한다.
사업관리 단계
사업/계약관리
1. 선행연구 : 사업추진기본전략(안) 작성(국내 기술수준 분석. 해외기술보유현황 기술 도입 및 확보방법 포함)
2. 탐색개발 : 구체화된 연구개발 개발계획수립/기술개발 업무 수행/시뮬레이션. 모형제작 시홈 (1) 개발/주관 : 국과연. 업체 (2) 관리/승인 : 방위사업청 (3) 결과평가 : 운용성 확인(분석시험평가국)
3. 체계개발 : 작전운용 성능을 만족하는 무기체계 설계/제작/시험평가국방규격화 완료(표준화)
4. 양산/배치 : 방위사업청 주관 초도배치 확인. 소요군 주관 전력화 평가초도양산과 후속양산을 구분
5. 운용/유지 : 양산배치된 무기체계를 소요군이 관리
사업관리 팀
Integrated Project Team (사업/계약관리)
체계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을 직접관리하는 부서를 말한다.(IPT 등)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