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 화학작용제
(毒性化學作用劑, Toxic Chemical Agent)
화학작용제 중, 인간에게 사용되었을 때 심한 상해 혹은 사망을 일으킬 수 있는 작용제를 가리킨다. 살상 화학작용제라고도 불린다. 화학작용제 중 질식작용제, 신경작용제, 혈액작용제, 수포작용제가 이러한 분류에 포함된다.
독전대
자기 편의 군사를 감시, 독려하는 부대로, 사기가 극히 낮은 부대나 숙련도가 낮은 징집병을 모은 부대, 혹은 충성도가 낮은 부대를 어쩔 수 없이 제 1선에서 운용해야 할 때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독전 대상이 되는 부대는 거의 대부분 보병부대로, 독전대는 보통 독전 대상이 되는 부대의 후방에 위치하여 공격시에는 끊임없이 전진 및 돌격을, 방어시에는 무조건적인 위치 사수를 강제하는데, 머뭇거리거나 물러서는 병사에 대해서 즉각 체포, 혹은 가차없는 총격을 가하여 공격시의 전진 상태나 방어시의 위치사수 상태를 유지하게 만드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현대전에서는 제 2차 세계대전 기간 중 수인부대를 이용했던 소련군의 독전대가 유명하며, 한국전쟁에서도 인민군이 독전대를 운용했었다는 증언이 있다.
돌격
(突擊, Assault)
공격전투의 최후단계로서 백병전이 수반되는 근접전투를 가리킨다. 공격전투의 승패를 결정하는 행동으로, 공격중 최종 협조선에서 목표에 이르는 사이에서 실시되며 적과 근접하여 적을 포획하거나 격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돌격은 기동부대가 돌격을 위한 대형으로 전개를 완료하는 순간에 이루어지는데, 지원화력의 집중으로 돌격전에 적을 제압하다가 사격이 적의 측방 및 후방으로 연신됨과 동시에 최종 협조선을 통과하여 돌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화력과 기동, 사격과 이동을 과감하게 운용하여 적을 살상하는 것이 돌격전투의 특징이며, 적 방어진지상의 간격은 발견 즉시 전과를 확대하여야 한다. 돌격의 방법에는 보전협동돌격 및 화력지원하의 전차단독돌격, 기계화보병에 의한 탑승돌격 등이 있다. 돌격은 상륙전이나 공수작전 용어로 사용되거나 국지목표에의 맹렬한 공격 등을 가리킬 경우에는 강습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돌파
(突破, Penetration)
돌파는 공격부대가 적 주방어진지의 일부를 격파하여 통과하고 적을 양단시켜 적 부대의 방어 지속성을 파괴하기 위한 기동형태를 가리킨다. 적 방어진지에 약한 측익이 없거나 지형상 포위가 제한될 경우 실시하며, 이 경우 돌파를 통해 적을 양단하여 포위공격을 위한 약한 측익을 조성하고 이를 각개격파하게 된다. 돌파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적의 방어 지속성을 파괴하는 것이므로 적의 돌파구 저지능력을 박탈하기 위해 동급제대의 2제대까지 격파해야 한다. 적의 배치가 과도하게 신장되어 있을 경우 돌파에 유리하며, 기만작전 등을 통하여 노출된 적 진지의 약점을 돌파지점으로 선정하는데, 상황에 따라 여러 지역을 동시에 돌파할 수도 있다. 돌파의 일반적인 과정은 돌파구 형성-돌파구 확대-적 종심방어 조직을 관통(방어 지속성의 파괴)로, 전투력을 통합하여 기습적인 공격으로 단시간에 방어진지를 돌파하고 돌파를 통해 형성된 약한 측익을 이용하여 주공부대가 적 후방의 종심깊은 목표로 공격하는데, 돌파정면은 돌파종심이 깊어짐에 따라 넓어져야 하며, 돌파중에 호기가 포착되면 신속히 전과확대로 전환하여야 한다. 돌파는 강력하게 편성된 적 방어진지에 대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타 기동형태보다 많은 전투력 손실이 발생될 수 있다. 그러므로 돌파시에는 적 화력 지원수단의 무력화, 침투부대에 의한 측,후방 공격 및 선점, 기만활동 등을 통하여 전투력 손실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