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판
(砂板, Sand Table)
모래와 석회 등을 이용하여 실제 지형과 똑같이 산과 계곡을 축소하여 만든 모형을 가리킨다. 항공사진 자료 등을 토대로 하여 입체로 재구성하여 만드는데, 군에서는 주로 작전 전의 지휘복안 점검이나 지형숙지, 침투부대의 침투로 점검 등의 용도로 쓰인다.
삭도수송
(道輸送, Cable Transportation)
격오지와 같은 곳에서 삭도를 이용하여 보급물자 및 인원을 수송하는 것을 가리킨다. 케이블카 수송이라고도 한다. 여러 개의 강철빔에 의하여 지지되고 있는 와이어로프에 물자나 삭도차량을 매달아 공중수송하는 방식으로 운용되며, 이는 지형이 매우 험난하여 지상으로 횡단하기 곤란하고 도로가 건설되어 있지 않는 격오지의 산간 지대나 선박의 접안, 또는 항만 및 해변작업이 불가능한 수역과 그 안의 도서지역 등에서 보급이나 병력이동을 행해야 할 경우 주로 사용된다. 민간용의 산악관광 및 이동수단으로서도 사용된다.
산악작전
(山岳作戰)
산악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작전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표고 500미터 이상의 지형에서 실시되는 작전을 말한다. 산악지역은 험준한 경사, 암석, 절벽, 협곡, 우거진 삼림, 제한된 도로망과 극심한 기상변화 등의 특징을 갖는데, 이로 인하여 부대의 기동이 제한되며 사격효과가 감소되고 통신 및 전투근무지원이 곤란해진다. 따라서 산악지역에서는 대부대의 운용이 곤란하고 병참선 확보 및 차단작전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산악지역의 경우 일반적으로 공격자보다는 지형지물을 이용할 수 있는 방어자가 유리하나, 방어자의 반응속도를 둔화시키고 공격자의 기동을 은닉하여 기습을 쉽게 한다는 점에서 공격자에게도 유리한 점이 있다. 산악지역에 대한 공격작전을 수행할 때, 주간에 정면공격을 실시하게 되면 험준한 지형으로 인하여 전투원의 피로가 늘며 많은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적 방어진지 사이의 간격으로 침투하거나 노출된 측방을 통하여 포위 및 우회기동을 실시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며, 이에는 공정작전 등이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대부대로 산악지역에 대한 공격작전을 행할 경우 지형적 특성(기동로의 제한 등)으로 인하여 작전 도중에 부대의 기동방향을 수정하기 어려우므로 최초 기동계획을 결정함에 있어 지형 및 상황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한다. 산악지역에 대한 방어작전을 수행하는 측에서는 공격자의 집중이나 침투에 취약하고 반응속도가 둔해져서 부대가 고립되기 쉬우나, 지형이 갖는 천연적 방호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병력 절약이 가능하고 화력지원, 지휘통제, 전투근무지원면에서 공격측보다 우위에 서게 되므로 이러한 장점들을 최대로 활용하고 적 활동에 대한 반응속도를 높이기 위한 감시체계의 강화를 강구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취약점을 극복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산업동원
(産業動員, Industrial Mobilization)
산업형태를 평시활동으로 부터 국가적 군 지원 목적에 부합되게 변형하는 것을 가리킨다. 물자, 인력, 자본, 생산과정, 설비 등의 동원은 물론, 기타 산업 프로그램에 필수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요소와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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