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양함
(巡洋艦, Cruiser)
전함과 구축함의 중간급에 속하는 화력과 규모를 갖춘 함선을 가리킨다. 초기의 순양함은 전함과 함께 수상의 주력함으로서 활약하였으며, 탑재하는 함포의 구경에 따라 중순양함과 경순양함으로 나뉘어졌다. 그러나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전함이 사실상 용도폐기되고 미국에서는 항공모함 중심으로 해상세력이 재편되면서 순양함의 임무도 항공모함의 호위 및 독자적 작전시의 수상함대 기함으로 바뀌게 되었다. 러시아의 경우 순양함을 수상전투와 대잠전 임무 수행을 위한 전투함으로 발전시켰으며, 미국의 경우 항모기동전대에서의 항공모함 호위나 호송선단의 보호 임무 수행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고, 그 중에서도 항공위협 대처에 가장 주력하여 현재는 이지스 전투체계와 대량의 대공 미사일을 탑재하여 대공전을 주 임무로 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순양함도 일반적으로 주 임무 이외에도 대잠전, 대함전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능력은 갖추고 있다. 현대의 순양함은 함포가 아닌 미사일을 주 무장으로 갖추고 있으며, 추진방식에 따라 구분하여 유도탄 순양함(Guided Missile Cruiser:CG)과 핵추진 유도탄 순양함(Guided Missile Cruiser Nuclear Propulsion:CGN)으로 분류하고 있다.
순항미사일
(巡航~, Cruise Missile CM)
제트엔진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비교적 저속의 미사일을 가리킨다. 발사초기단계에서 로켓 추진체로 속도를 얻기도 하나, 목표물에 도달하기 위한 비행 자체의 대부분은 제트 엔진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 원조는 제 2차 세계대전 말기에 독일에서 개발되었던 V1 미사일이다. 음속 이하로 비행하기 때문에 초음속으로 비행하는 탄도미사일에 비하여 목표물에 도달하는 속도가 느리고 일단 발견되면 전투기나 기타 대공수단에 의한 요격하는 것이 탄도미사일에 비하여 용이한 편이지만, 초저공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탄도미사일에 비하여 레이더가 포착해 내기 어렵다. 저공 순항비행 및 목표유도를 위해서는 해상 비행시에 사용되는 시 스키밍 방식과 미리 입력된 지도와 레이더로 감지한 지형을 대조하여 진로를 수정하는 지형등고선대조(Terrain Contour Matching:TERCOM), 최종유도에 쓰이는 디지털 목표대조 시스템(Digital Scene Matching Area Correlation:DSMAC) 및 관성유도방식 등이 복합적으로 사용되며, GPS 유도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순항미사일에 사용되는 GPS 코드는 C/A코드보다 정밀한 군용의 P코드를 사용하여 명중률이 높다. 대표적인 순항미사일로는 미국의 토마호크(Tomahawk) 및 하푼(Harpoon) 등을 들 수 있다.
순항속도
(巡航速度, Cruising Speed)
항공기가 연속적인 비행을 할 때 취해지는 속도를 가리킨다. 이는 엔진내구성, 연료소모율, 두 지점간의 소요시간, 기상상태, 기체의 총 중량 등을 종합하여 결정되는데, 이를 결정하는 방식으로는 일정한 속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경제적인 비행을 할 수 있는 최적속도인 고속순항방식과 단위연료 당 비행거리가 최대가 될 수 있도록 연료상태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여 가장 연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장거리순항방식이 있다
스냅작전
(SNAP)
한국전쟁기간 중인 1950년에 실시되었으며, 미국으로부터 한국으로 수송중인 보급품과 한국에서 후송되어 오는 보급품을 일본에 수령하여 보관하는 작전이었다. 한국으로 수송중인 함정들은 일본으로 회항되어 그 선적물품을 다양한 저장지역에서 하역하였다. 12월 15일부터 작전이 시작되어 12월말까지 한국에서 후송되어온 18,957톤의 보급품 및 일본으로 회항되어온 107,047톤의 보급품이 일본의 고꾸라, 고시엔, 사세보, 고베 등지에 저장되었다. 이 작전은 1951년 1월에도 계속되었으나 1월말에 일어난 전술상황의 변화로 일본으로 후송되어오는 군수품 양이 감소되었다. 작전의 결과로 미 제 8군 보급창의 비축분은 15일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한국에 대한 보급품 수송도 이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선별적 기준에 의해 공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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