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반응전략
(柔軟反應戰, Flexible Response Strategy)
미국에서 사용된 핵전략의 한 가지로, 핵무기의 사용 가능성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상황에 따라 핵전력과 재래식 전력을 분쟁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운용한다는 대응전략을 가리킨다. 재래식 전력을 감축하고 핵전력만을 주축으로 하여 대량의 핵보복력을 바탕으로 전쟁에 대한 억지력을 유지한다는 이전의 대량보복전략이 국지전과 같은 분쟁에 대처하기 힘들다는 점이 드러나자 이를 대신하여 케네디 행정부 시대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이는 전면적인 핵전쟁에서부터 국지전과 침투, 전복 등의 게릴라 분쟁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분야의 가능한 도전에 대하여 확전을 피하면서 억제와 방위를 달성할 수 있는 공격능력과 방어능력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다는 개념에 입각한 전략이다.
유인체
(誘引體, Decoy)
실제표적이 적의 센서에 포착되는 것을 지연 또는 거부하거나, 적을 오도하기 위해 실제표적과 전기적, 물리적 특성이 동일하도록 또는 유사하도록 만들거나 방해용의 신호를 발산하도록 만들어진 모의 표적을 가리킨다. 이는 적의 방어체계나 공격체계에 대한 기만을 행하거나 혼란을 일으켜 적 지역에 대한 침투를 쉽게 달성하거나 적의 공격에 대하여 회피를 행하기 위해 이용된다. 탄도탄요격미사일에 의한 요격을 피하기 위해 ICBM이 방출하는 유인체가 전자의 대표적인 예이며, 후자의 예로는 공대공 유도무기의 회피를 위한 항공기 견인 유인체, 함정용의 전자파(EM), 적외선(IR) 유인체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대개 유도탄의 공격으로부터 항공기나 함선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유탄발사기
(榴彈發射器, Grenade Launcher)
유탄을 발사할 수 있는 기구를 가리킨다. 대체로 단발식이며 지형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직사화기로 제압할 수 없는 사각지대나 엄폐된 적 진지에 대해 효과적으로 사격을 가할 수 있는 화기이다. 소총에 부착되는 부가물의 형태로 된 것과 자체적인 발사기로 나뉘어진다. 한국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유탄발사기로는 베트남 전쟁 시기부터 사용되던 자체 발사기인 M79 유탄발사기와 소총 부착식인 M203 유탄발사기 및 이를 국산화한 K201 유탄발사기가 있으며, 이들은 모두 개인화기로 사용된다. 그 이외에 중대급 지원화기로 사용되는 K4 고속유탄발사기가 있으나 중량이 무거워 운반에는 차량이 필요하다.
유효발사속도
(有效發射速度, Effective Speed)
1. 일정한 시간 동안 화기의 기능을 손상시키는 일 없이 계속하여 사격할 수 있는 발사속도. 2. 총포의 기능을 상실하지 않는 상태에서 계속하여 발사할 수 있는 1분간의 발사 탄환수.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