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후퇴
중공군의 개입으로 인하여 1951년 1월 4일 한국전쟁 중 두 번째로 서울을 포기한 사건을 가리킨다. 인천상륙작전의 성공 이후 국군과 UN군은 빠르게 북진을 계속하여 10월 말에는 한국군이, 11월에는 동부전선의 미군이 압록강까지 도달하였다. 그러나 그 직후 중공군이 한국전쟁에 참전을 결정하여 한반도에 진입, 공격을 개시하였고, 방심한 상태에서 연계가 희박해진 채 각각의 부대가 거의 개별적으로 북진해 올라가던 국군과 UN군은 큰 피해를 입고 남쪽으로 되밀려 내려오게 되었다. 중공군의 맹렬한 공격과 급속한 진격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UN군을 지휘하던 워커 장군이 자동차 사고로 사망하였고 그 후임으로 부임한 리지웨이 장군은 1951년 1월 4일 서울을 포기하고 금강 지역에서 새로운 방어선을 만들 것을 결정하게 되는데, 1.4 후퇴의 명칭은 이 결정이 이루어진 날에서 유래되었다. 이후 1월에 실시된 반격작전으로 수원지역까지 진출한 뒤 2월에 있었던 중공군의 공격을 막아낸 국군과 UN군은 1951년 3월 14일 서울을 재탈환하게 된다.
3.5인치 로케트탄
M20 로켓발사기, 통칭 수퍼바주카라고도 불리는 3.5인치 바주카포의 탄체. 혹은 당 바주카포 그 자체를 가리키기도 한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부터 사용되던 종전의 2.36인치 바주카포는 소련군의 T-34에 대해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했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 위하여 제2차 세계대전 직후부터 개발이 시작되었으나, 탄두 성형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개발이 지체되어 한국전쟁 발발 시기에 이르러서야 개발이 완성되었다. 이후 맥아더 원수의 요청에 의해 7월 3일부터 급거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인민군의 T-34에 대응하기 위한 대전차 무기로 3.5인치 로케트탄을 보급해 줄 것을 건의한 미24사단장 딘 소장의 의견이 극동사령부에 의해 수락되어 7월 10일에 대전에 공수되고 동월 12일에 각 보병중대의 화기소대 및 공병중대에 배치, 이후 대전전투에서 최초로 사용된다. 미 육군에서는 60년대 이후 완전 도태되었으나, 한국군은 장갑차 및 구형전차를 파괴할 수 있다는 이유로 아직 상당수를 예비군용 대전차 화기로 보관하고 있다.
38선
북위 38도선의 준말로,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소 양국의 합의에 의해 서로간의 점령지역을 나누었던 경계선을 가리킨다. 이 경계선의 설정 원인에 대해서는 1945년 8월 초, 일본에 선전포고를 한 소련은 약체화되고 기갑전력이 부실했던 관동군을 쉽게 격파하고 급속도로 남하하였고, 당시 가장 가까운 부대조차도 한반도에서는 6000마일 이상 떨어진 오키나와에 주둔하여 한반도에 신속하게 상륙하기 어려웠던 미국측이 소련에 의하여 한반도가 전부 장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딘 러스크 대령 등이 급히 제안하여 38선을 설정하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설이다. 분할선이 북위 38도선으로 정해진 근거는 당시 한반도에 주둔한 일본군의 지휘체계 및 작전구역 분할을 따른 것이라는 설이 일반적으로, 당시 북위 38도선의 이북은 관동군 사령관이, 이남은 (일본군)대본영 아래의 조선군관구 사령관이 관할하고 있었다. 38선이 설정되자 병력 일부가 이미 서울까지 들어와 있었던 소련군은 곧 38선 이북으로 철수하였다. 처음의 38선은 임시적인 군사 분계선이었으나 48년 남북이 별개의 정부를 세우면서부터 실질적인 국경선화되었고, 한국전쟁과 휴전협정의 결과로 인해 38선 대신 만들어진 휴전선이 아직까지 남북한을 갈라 놓고 있다.
3군 공통품목 통합군수지원
(3軍 共通品目 統合軍需支援)
육.해.공군 중 2개 군 이상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장비 및 물자 등에 대하여 특성을 고려하여 1개 군에서 전담하여 타군을 지원하는 제도를 가리킨다. 기존에 각 군이 별도의 군수지원체계를 유지함에 따라 보급지원체제의 이원화 및 인력예산의 낭비 등과 같은 문제점이 제기되어, 이를 제도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한국군은 1985년도부터 통합군수지원제도를 시행, 현재까지 꾸준하게 발전시켜 왔다. 그 결과 인력의 절감은 물론 공통취급 장비 및 물자를 통합하여 획득 및 보급하고 정비지원을 하게 되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군수지원이 가능해졌다. 또한 1997년 5월에는 3군 공통품목 통합지원규정을 보완하여 보급절차뿐 아니라 수송 및 정비 분야까지 확대한 지원체제를 재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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