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익 항공기
(回轉翼航空機, Rotor Craft)
회전익(rotor)의 회전에서 발생하는 양력과 추진력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항공기를 가리킨다. 헬리콥터(helicopter) 혹은 헬기(hel 機)라고도 한다. 15세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스케치에서 이미 그 개념이 보이고 있으며, 최초의 헬기는 20세기 초에 출현하였다. 순항속도는 느린 편이지만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며 호버링(공중 정지)기능이 있기 때문에 군용 이외에도 공중측량, 소화구난, 수송 등 매우 넓은 범위에서 이용된다. 군용기로서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UH-1을 비롯한 많은 기종이 베트남전에서 병력수송 및 지상공격 등에 사용되어 헬리본 작전이나 헬기보병 등의 개념이 생겨났고, 공격을 전문으로 하는 공격헬기가 탄생하였는데, 특히 지상공격용 공격헬기 부대는 현재 적 기갑부대 및 기계화보병에 대하여 극히 유용한 공격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대 각국의 군에서 헬기는 육군, 해군, 공군 모두에서 두루 운용되고 있으며, 지상공격, 수송, 구난, 정찰 및 관측, 대잠수함전, 소해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효과기반작전
(效果基盤作戰, Effect Based Operations EBO)
현재 미군에서 지향하고 있는 새로운 전략결과 획득을 위한 전술조치 개념 중 하나로, 미군의 새 합동 작전개념인 신속하고 결정적인 작전(Rapid and Decisive Operations)을 달성하기 위한 작전술에 해당하는 중심적인 작전개념이다. 모든 국력 요소를 통합하여 적이 가진 힘의 근원에 정밀하게 집중함으로써 적에게서 얻고자 하는 전략적 결과를 획득하기 위한 전술적인 과정을 의미하는데, 적의 응집력을 와해할 중대한 취약점, 다시 말해 제압함으로써 적을 통제하고 무력화할 수 있는 지점을 설정하여 정밀화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그곳을 제압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적의 방위병력을 완전히 격멸하고 적 지역을 탈취, 점령하기보다는 적의 행위를 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는 개념으로, 소모전과 그에 수반되는 불필요한 대량 파괴 및 살상을 피하면서 전쟁 목표-적이 가능한 한 신속하게 미국 및 동맹국의 요구에 따르도록 강요하는 것-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효력사
(效射, Fire for Effect)
표적을 파괴하거나 포격에 의해 요망하는 전술적 성과를 완수하는데 사용하는 사격으로, 평균 탄착점이나 평균 폭파점이 표적의 요망거리 또는 거리수정 지점 내에 있을 때 실시하게 된다. 거리수정이 만족할 때와 효력사격이 요망되는 것을 표시하는 사격 명령을 가리키기도 한다.
후방지역작전
(後方地域作戰, Rear Area Operations)
군, 경, 민, 예비군 등의 전 작전요소를 동원할 수 있는 지역에서 상호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하여 민, 관, 군 통합작전의 형태로 시행되는 모든 작전을 가리킨다. 후방지역경계, 국지도발대비작전, 대게릴라전, 대상륙작전, 대공정작전, 소요진압작전 등이 이러한 분류에 포함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