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준비파괴사격
(攻擊準備破壞射擊, Counter Preparation Fire)
적의 공격이 임박했음이 발견되었을 때 실시하는 강력한 예정사격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적의 공격준비사격이 가해진 직후 행하여지게 되는데, 이는 적 공격준비사격의 완료가 멀지 않은 시간 내에 적의 공격이 개시될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공격준비파괴사격은 적이 행한 공격준비사격의 효과를 감소시키고 적의 공격대형을 파괴하며, 지휘, 통제, 통신 및 관측체제를 와해시켜 적이 가진 공격역량과 공격정신을 저하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격헬기
(攻擊~機, Attack Helicopter)
병력 수송 능력보다는 전투 및 공격능력에 중점을 둔 헬기. 장갑능력 역시 병력수송용 헬기보다는 강화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주로 보병을 비롯한 지상부대와 협조하여 적의 지상목표를 제압하는 데 이용된다. 베트남전쟁 시기에 처음으로 이러한 개념의 헬기가 탄생하였으며, 이후 독자적으로 발전해 왔다. 저공, 저속비행 능력과 호버링 등의 기동을 십분 이용하여 명중률 높은 공격으로 지상부대에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며, 특히 전차의 약점으로 꼽히는 상면장갑을 공중에서 용이하게 노릴 수 있는 동시에 공격받는 측의 대응수단이 지상공격에 비해 제한되기 때문에 적의 기갑부대에 대해서 가장 유용한 공격수단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군은 AH-1 코브라 시리즈를 주력 공격헬기로 운용하고 있다
공기부양 상륙정
(空氣浮揚上艇, Landing Craft Air Cushion)
장비 및 인원을 고속으로 상륙시킬 수 있는 공기부양정을 가리킨다. 해안에서 수십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곳으로부터 발진할 수 있어 초수평선상륙작전에 필수불가결한 장비이며, 일반적인 상륙정이 전체 해안의 15% 정도만 이용할 수 있는데 비해 LCAC는 전세계 70-80% 이상의 해안에 상륙할 수 있고, 수륙양용의 공기부양정이기 때문에 15% 이상의 해변 위에 직접 올라서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LHA(amphibious assault ship:강습양륙함) 등의 함선에 탑재되어 운용되는데, 60톤에서 75톤까지의 화물을 만재하고 40노트라는 고속으로 이동하며 상륙작전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인원수송 외에도 다수의 험머나 장륜식 장갑차, 2대의 브래들리 보병전투차나 1대의 M1계열 전차를 수송할 수 있다. 현재 미군에 80여대가 배치되어 있으며 일본이 6기 정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국군은 자체적으로 솔개급 공기부양정을 제작하였으나 성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미군 LCAC의 면허생산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공대공 유도탄
(空對空誘導彈, Air To Air Missile AAM)
공중에서 공중, 즉 항공기에서 발사되어 상대의 항공기를 공격하는 유도 미사일을 가리킨다. 최초의 공대공 유도탄은 2차대전 말기 독일에서 개발된 X-4로, 유선유도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로켓추진 미사일이었으나, 실전에서의 사용례는 없다고 알려져 있다. 항공전에서 최초로 공대공 미사일이 사용된 것은 1958년으로, 대만의 F-86F 세이버 전투기가 중공의 미그기에 발사한 것이 최초로 알려져 있다. 현대의 공대공 유도 미사일은 유도방식에 따라 수동, 능동 및 반능동, 유도수단에 따라 열추적과 레이더 추적, 목적에 따라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등으로 나뉘는 것이 일반적이다. 베트남전쟁 때 사용된 공대공 유도 미사일의 성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사용에 있어 한계가 있었던 점이 지적되어 F-4 항공기의 초기형에서 제거했던 기관포를 후기형에 다시 장비한 이래 현대 전투기도 기관포를 장비하고는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보조 무장으로 현대 공중전은 상대의 항공기를 육안으로 확인하기 전에 원거리에서 발사된 공대공 미사일에 의해 승패가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때문에 더 넓은 탐지거리와 포착거리, 사정거리와 정확도를 가지는 공대공 미사일의 개발 및 보유는 현대전의 공중전에서 공중우세를 얻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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