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要, Fort)
전략상 혹은 작전상 중요한 지점에 구축하여 방어력과 전술적 가치를 높인 방어용의 군사 시설을 가리킨다. 지상과 지하에 걸쳐 견고한 방어력을 지닌 진지를 구축하고 포대나 총좌 등의 전투용 시설 및 주거시설, 교통로, 창고 등을 갖추고 보급품을 집적하여 적의 공격에 오랜 시간 지탱 가능한 능력을 보유하는 동시에 반격 및 공격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대표적인 요새로는 제 2차 세계대전 시기의 벨기에 에벤에마엘 요새나 구 소련의 세바스토폴 요새 등을 들 수 있다. 요새가 다수 늘어서 있는 선을 요새선이라 하며, 대표적인 요새선으로는 프랑스의 마지노 선을 들 수 있다. 현대전에 있어서는 핵무기를 비롯한 강력한 파괴무기의 등장, 항공기의 등장으로 인한 입체전의 발달 및 기동전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요새의 가치가 점점 저하되고 있는 추세이다.
용병술
(用兵術, Military Art)
사전적 의미로는 군사를 지휘하여 부리는 기술을 말하며, 국가 전략개념하에 전쟁을 준비하고 수행하는 활동으로 국가목표 달성을 위한 군사전략, 작전술 및 전술전기를 망라한 이론과 실제를 가리킨다.
용병술체계
(用兵術體系, Military Art System)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 통수기구로부터 전투부대에 이르기까지 군사력을 운용하는 군사전략, 작전술, 전술의 계층적 연관체계를 가리킨다. 전쟁을 어떻게 인식하느냐 하는 전쟁철학과 이를 바탕으로 준비된 군사력을 어떻게 운용할 것이냐에 관한 원리인 군사전략, 작전술 및 전술 이론을 포함하며, 군사관리지원체계와 함께 군사이론체계의 큰 분류 중 하나에 속한다.
우발계획
(偶發計劃, Contingency Plan)
군의 한 사령부에서 담당하고 있는 지리적 주요 하위영역에서 발생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우발 사태에 대하여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마련해 놓은 계획을 가리킨다. 또한 정부 기관과 같은 민간 부문에서 당 기관이 담당하는 부분 및 그 주요 하위영역에서의 우발사태에 대한 대비계획을 의미하기도 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