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편성
(基幹編成, Cadre Organization)
평시에는 기본부대의 존속에 필요한 핵심 인원만으로 구성하여 부대를 편성한 것을 가리킨다. 전시에는 본래 부대의 핵심인원으로 있던 기간인원을 중심으로 하고 인원을 보충하여 완편부대로 만들게 되며, 이에 따르는 부대의 증, 창설시에 증, 창설요원에 대한 편성 및 교육을 실시한다. 현재 한국군의 동원사단이 대표적인 예로, 평시에는 기간인원만으로 운영하면서 할당 지역의 동원예비군 자원에 대하여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고 전시에는 예비군 인원을 충원받아 완편사단이 된다.
기갑부대
(機甲部隊, Armmor Unit)
좁게는 전차부대 그 자체를 가리키나, 일반적으로는 전차 부대를 주축으로 하는 지상군 부대를 가리킨다. 제 2차 세계대전 시기에 처음 등장하였으며, 전차와 합동 작전을 벌이기 위한 기계화보병이나 기계화공병, 자주포병 및 기타 필요로 하는 부대들이 같이 편성되어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전차 부대를 그 전력의 핵심으로 하고 있다. 기갑사단의 보병들은 전차와 유효한 합동작전을 행하기 위해서 인원수송장갑차나 보병전투차를 이용하여 기동성을 확보한 기계화 보병으로 편성되어야 하며, 실제로 현대적 기갑사단의 경우 모든 전투병력을 기계화하고 있다.
기계화
(보병부대)
장갑차량을 이용하여 기계화된 보병부대를 가리킨다. 국가에 따라 용어의 사용이 상이한 관계로 차량화보병과 의미가 확실히 구별되지 않은 채 혼용되어 쓰이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서방식의 분류로는 차량화보병에서 한발 더 나아간 개념을 가리킨다. 차량화보병이 단순히 기동성 및 이동속도의 획득만을 목적으로 하여 운송용 차량으로 이동과 전개를 행하는 부대라면 기계화 보병부대는 인원수송장갑차나 보병전투차 등을 사용하여 차량화부대에 비해 방어력 및 전장기동력을 높이고 어느 정도의 승차전투가 가능해진 부대를 의미한다. 현대전에서 보병부대가 기갑부대와의 보전협동작전을 유효하게 행하기 위해서는 기계화 보병부대가 필수적이며, 그렇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보병이 차량화되어 기갑부대의 전진속도에 맞추어 보병의 전개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기계화보병이 전투력의 주체가 되는 이른바 기보사단과 같은 부대의 경우에는 기계화보병을 중심으로 이를 지원하는 포병, 공병, 전차 및 기타 병과의 부대가 합쳐지게 된다.
기계획 근접항공지원
(旣計劃航空支援, Preplanned Air Support)
작전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협조되고 계획된 절차와 순서에 따라 실시하는 근접항공지원을 가리킨다. 이는 매일 종합되는 육군과 해군의 지원요청 및 공군의 자원현황에 의거하여 가용한 지원전력을 할당하고 지원계획을 설정하여 이에 따라 실시하게 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