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치중대
(戰鬪輜重隊, Combat Train)
전투부대에 대한 즉각적인 지원을 위한 근접 전투근무지원 부대를 가리킨다. 야전치중대와 상대되는 개념으로, 전방 전술단위 부대의 필요에 즉각적으로 요구되는 전투근무지원을 제공하는 부대치중대의 일부로 분류되며, 탄약, 정비, 연료 및 주유, 차량 그리고 의무차량이 포함될 수 있다.
전투편성
(戰鬪編成, Combat Organization, Task Organization)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예, 배속 및 지원부대에 전술적 임무를 부여하고 지휘관계를 설정하는 것을 가리킨다. 육군의 전투편성 개념은 적용 및 사용면에서 임무와 상황에 적합하도록 기존편성을 임시변경하여 집단으로 구성하거나 지휘관계를 변경시키는 방식의 편조 개념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이로 인하여 전투편성은 실질적으로 편조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각 병과 부대별 혹은 공격작전이나 방어작전의 형태별로 그 특징이 다르게 나타난다. 병과 부대별 전투편성의 경우 각 병과별로 나타나는 특성의 예를 들면, 보병위주 편성은 적 진지가 강력한 대전차방어 능력을 갖추어 편성되었거나, 지형여건으로 충분한 전투부대의 운용이 불가능할 때, 장애물을 제거해야만 할 경우, 대규모의 건물지역이 통제 또는 제압되어야만 할 경우, 그리고 공중기동부대를 운용해야 할 경우에 이루어지며, 전차위주의 편성은 전차위주의 편성은 지형여건상 충분한 수의 전차운용이 가능하면서 충격효과 및 속도가 요망될 때, 적이 전차로 강력히 편성되었을 때와 장갑보호가 요망될 때가 있다. 기계화보병 편성의 경우 전차와 동일한 개념이며, 보병부대와 전차부대에 동등한 기동력이 요구될 때 편성된다. 이외에 수색부대, 야전포병부대, 방공포병부대, 공병, 통신, 보급, 수송 및 정비, 헌병, 의무 등의 부대들도 각각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지휘선의 통제 하에서 운용되면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격작전 형태별 전투편성의 경우에는 대형 및 통제방책과 더불어 공격작전을 위한 기동계획이 그 뼈대를 이루며, 방어작전을 위한 전투편성은 임무달성에 최대한 적합한 형태로 예하의 주요 전술집단에 부대를 할당(배속 및 지원)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전투폭격기
(戰鬪爆擊機, Fighter-bomber)
공대공 무장과 공대지 무장을 모두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공중전 임무와 지상공격 임무의 수행 능력을 양쪽 모두 일정 수준 이상으로 보유하여 필요에 따라 임무를 선택할 수 있는 전투용 항공기를 가리킨다. 제 2차 세계대전 시기에도 일반적인 전투기에 지상공격용 무기를 싣고 지상공격 임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현재는 주요 강국의 거의 모든 주력전투기가 공중전과 지상공격의 양쪽 임무에 모두 투입될 수 있는 전투폭격기로 개발, 운용되고 있다.
전투피로증
(戰鬪疲勞症, Combat Fatigue)
전쟁상황을 겪는 일선의 병사들이 전투와 오랜 긴장상태로 인하여 직면하게 되는 심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의 영향으로 인체의 정상방어 기능이 일시적으로 붕괴되면서 불안, 공포, 행동장애 등을 나타내는 일련의 증상을 가리킨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전투로 인한 충격으로 무력화되는 전투쇼크, 정신적으로 무반응 상태를 보이거나 평상시의 보통 사람에 비하여 극단적인 히스테리 증상을 보이는 전쟁신경증, 격렬한 전투를 끝내거나 전쟁이 끝나 귀환한 병사들이 반복되는 전투, 전쟁의 악몽이나 회상에 시달리는 전투공포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