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요소
(氣象要素, Meteorological Elements)
특정한 기상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를 가리킨다. 독립된 요소로 사용되는 풍향, 풍속, 기온, 습도, 풍향, 풍속, 강수, 강설, 운량, 기압 등과 이들을 복합시킴으로서 계산되는 실효습도, 불쾌지수 등이 있다. 각각의 기상요소는 항공기의 운항가능 여부, 부대의 이동 및 숙영, 화학작용제의 운용 등 여러 가지 군사행동에 대하여 많은 영향을 끼친다.
기술도입생산
(技術導入生産, Production by Technical Transfer)
외국에서 개발되어 실용화되었거나 실용화를 위하여 시험평가결과를 행한 결과 전투용으로 사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어 생산중인 무기체계를 외국의 원 제작업체와의 기술협력에 의하여 생산권한을 양도 또는 대여받거나 원 제작업체의 지원을 받아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을 가리킨다. 기술도입생산은 생산이 이루어지는 형태에 따라 해외 업체와 공동으로 생산하는 공동생산, 부품이나 구성품을 구입한 후 이를 국내기술진이 조립하여 완성하는 조립생산, 외국의 원 제작업체로부터 생산권한을 양도 혹은 대여받아 외국의 기술지원 없이 생산을 행하는 면허생산 등으로 나뉘며, 계약의 내용에 따라 단일적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적용된다.
기습
(奇襲, Surprise)
적이 예상하지 못한 시간과 장소에서 예상하지 못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적을 타격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를 통하여 적을 심리적, 물리적으로 교란시켜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없게 만들 수 있으며, 전투력 집중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열세한 전투력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기습 달성의 전제조건으로는 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전장감시와 아군의 기도를 은폐하기 위한 기만, 적의 대응능력을 박탈할 수 있는 신속한 작전을 위한 속도, 적의 대응능력을 초과하는 강도의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기습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적에게 대응할 여유를 주지 말고 교란효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적이 통일된 행동을 보이지 못하게 해야 하며, 이렇게 하여 적이 기습임을 알았다 하더라도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이상적인 기습의 모습은 적의 최대약점에 신속하게 최대한의 집중을 가하여 단 한번으로 승리를 확정짓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긴급근접항공지원
(緊急航空支援, Immediate Air Support)
사전에 계획된 바 없는 상태에서 전투수행 중의 긴급한 요청에 의해서 수행되는 근접항공지원을 가리킨다. 교전 중의 긴박한 상황에서 공군의 화력지원이 요구될 경우 항공지원작전본부(Air Support Operation Center:ASOC)에 지원을 필요로 하는 해당 군이 긴급히 요청하여 항공지원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공군이 보유한 전력이 한정된 상태에서 모든 지원요청에 대하여 지원을 행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러한 요청은 일단 해당 군의 상위부서를 거쳐 항공지원작전본부에 전달하게 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