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기
(核武器, Nuclear Weapon)
대량살상무기의 한 가지. 핵분열, 핵융합과 같은 핵반응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파괴 및 살상을 일으키는 모든 무기를 통틀어서 가리킨다. 최초의 핵무기는 핵분열을 이용한 원자폭탄이었으며, 이후 핵융합을 이용하는 수소폭탄, 인명을 비롯한 생물에 대한 살상능력을 극대화한 중성자탄이나 방사능 오염능력 및 그로 인한 살상능력을 극대화한 코발트 폭탄 등이 차례로 개발되었다. 재래식 무기에 비하여 지극히 높은 파괴력을 보이기 때문에 정밀하게 군사목표를 조준하여 명중시킨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는 무차별적인 공격과 다를 바 없는 결과를 낼 가능성이 높으며, 방사선으로 인한 지속적인 오염 피해를 넓은 지역에 걸쳐 일으키기 때문에 대량살상무기 중에서도 가장 위험성이 높은 병기로 인식되고 있다.
핵배낭
(核胚囊, Nuclear Pack)
개인이 휴대할 수 있을 정도로 소형화된 핵무기를 가리키며, 배낭에 담아 휴대하기 때문에 핵배낭이라 불린다. 특수 공작원용으로 처음 개발되었으며, 무게는 약 30kg 내외로 위력은 최대 1kt에 이른다. 목표위치에 설치한 이후 시한신관 혹은 원격작동으로 폭발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나 로켓 런처 등으로 발사할 수도 있으며, 소련 붕괴 이후의 혼란기에 행방이 묘연해신 핵무기들 중 이러한 핵배낭들이 인간폭탄을 이용한 테러에도 이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위협이 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85년경 주한미군에 배치된 일이 있으나, 90년대 초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조지 H 부시의 결정으로 모두 철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핵분열
(核分, Nuclear Fission)
우라늄이나 플루토늄 등의 무거운 원자핵이 자연적으로, 또는 중성자나 감마선 등으로 가해지는 충격에 의하여 크기가 거의 같은 2개의 조각으로 분열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 분열 과정에서 원자 질량이 일부 상실되며 이로 인해 높은 에너지가 발생한다. 또한, 원자핵이 중성자를 흡수하여 분열하고 이때 방출되는 중성자에 의해 다른 원자핵이 연쇄적으로 분열을 일으키는 연쇄반응이라 하는데, 핵분열을 에너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연쇄 반응을 일으켜야 한다. 원자폭탄의 개발에 처음으로 핵분열 연쇄반응이 사용되었으며,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원자력발전 등의 민간분야에 사용되었다.
핵순항유도탄 잠수함
(核巡航誘導彈潛水艦, Nuclear Powered)
순항유도탄을 주 무장으로 장착하고 핵 추진기관을 사용하는 잠수함을 가리킨다. 핵잠수함의 특성상 매우 은밀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적에게 탐지를 당하지 않으면서 순항유도탄을 사용하여 목표를 정밀하게 타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위협적인 무기이다. 탑재한 순항유도탄에 핵탄두를 장비할 경우 그 파괴력은 더욱 크게 증가하게 된다. 미국의 항공모함을 공격하기 위해 소련에서 개발한 에코급 잠수함이 그 시초로 미국은 1960년대 이후로 이러한 함종을 건조하지 않아왔으나, 현재는 로스엔젤레스급이나 오하이오급을 비롯한 일부의 미국 공격원잠에 토마호크 미사일을 탑재하여 핵순항유도탄 잠수함으로 운용하고 있다.

+ Recent posts

TOP